건강증진사업 금연 여성흡연의특성

여성흡연의특성

흡연과 여성건강

여성과 흡연건강

담배를 피우는 데에는 남녀의 차이가 있을 수 없는데, 왜 여성의 흡연이 남성의 흡연보다 더 문 제가 되는 것일까요? 단순히 남녀 불평 등의 사상에서 온 잘못된 현상일까요? 최근 여성의 흡연율이 높아지기 전까지는 대부분의 흡연 피해에 관한 연구들이 남성 중심으로 진행 되어져 왔었습니다. 그러나 여성의 흡연율이 증가하면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진 행 되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들은 한결 같이 여성의 흡연이 남성의 흡연과는 다른 건강상의 문 제를 야기한다고 말합니다.

수정능력

흡연은 여성의 수정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 중 담 배를 피우는 여성은 피임약을 중단한 후에도 불임일 확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2배나 된다고 합 니다. 또한 흡연 하는 여성은 비흡연자에 비해 자궁외임신이 2.2배나 높게 나타 났습니다.

임신과 출산

1980년 미국 Surgeon General Report에 의하면 흡연하는 여성의 유산 확률이 비흡연자보다 1.7배 높으며 주산기 사망도 2.16배나 높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주산기라 함은 주로 임신 29주 에서 출생후 1주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또한 임신한 여성의 흡연은 태반 박리, 전치태반, 임신 중 자궁출혈, 조기양수파열 등의 위험을 야기합니다.

폐경

대량의 흡연은 여성의 폐경을 촉진한다는 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44~53세의 여성 5,645명 을 대상으로 코펜하겐에서 시행한 이 연구에 따르면, 48~51세의 연령층에서는 담배를 피우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폐경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

1999년 헨쉬케 박사의 연구는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양의 담배를 피운다고 하더라도 여성이 남성보다 폐암에 걸릴 확률이 2.3배 높다는 사실을 알려 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이 흡연 을 할 경우에는 남성에게서는 볼 수 없는 유방암과 자궁 경부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 다.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 약화

흡연하는 여성은 호흡기 질환이나 심장병, 만성 기관지염 등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고, 동맥 경 화, 심장병, 중풍, 폐암에 걸릴 확률 또한 남성보다 큽니다. 여성 흡연자가 호흡기 질환으로 숨 질 위험은 남성 흡연자의 2배, 심장마비, 중풍 등 혈관성 질환으로 숨질 위험은 1.5배 가까이 높 습니다.

흡연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태아의 발육부진을 일으킵니다.

태아의 발육 정도를 나타내는 가장 좋은 지표는 태아의 체중입니다.일반적으로 임신한 여성이 담배를 피우는 경우, 태아의 체중이 평균 500g 정도 감소합니다. 이러한 태아의 저체중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첫째, 담배 연기 속에 있는 니코틴이 태반 혈관을 수축시켜 태아의 발육에 필 요한 산소의 공급을 제한하기 때문이고 둘째, 담배 연기 속에 들어 있는 일산화탄소(CO)가 혈 액 내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빈혈 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이며 셋째, 담배 연기 속에 들어 있는 여러 가지 독성 화학 물질이 태아에게도 전달되어 발육에 지장을 주기 때문입니다. (<흡연과 건 강>, 한국 금연 운동 협의회)

유아의 행동적 정신적 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펜실베니아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임신 중의 흡연이 태아에게 산소 공급 결핍을 가져와 태아의 행동적, 정신적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임신 기간 동안 흡연한 여성의 자녀는 비흡연 여성의 자녀보다 독서 능력은 3~4%, 주의력은 2% 뒤지는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이 외 에도 동물 실험 결과, 임신 중에 담배를 많이 피우면 태아의 지능 발달이 늦고 학습 및 기억 능 력이 저하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임신 기간 중 흡연한 여성의 자녀들은 주의력 결핍이 나 행동 장애 등의 정신병적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증가합니다.(하버드 대학의 의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

미숙아 출산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담배는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분이 태아에게 미치지 못하므로 태아가 영양실 조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일산화탄소가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과 강력히 결합 되어 산소 부족 현상을 일으키고, 혈관 내막의 기능을 약화시켜서 미숙아가 태어날 확률이 높아 집니다.

유아 돌연사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국 의학 협회는 임신 중과 수유기, 그리고 생후 1년 안에 아기가 담배 연기에 노출되는 것이 유아 돌연사 증후군의 중대한 요인이라고 지적하였습니다. 이는 담배 연기의 유독 성분이 태아 의 뇌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연구 결과에서도 임신 중 하루 1~9개 비의 담배를 피운 여성은 유아 돌연사로 자녀를 잃을 확률이 비흡연 여성에 비해 2배나 높고, 하 루 10개비 이상의 담배를 피울 경우에는 3배나 높다고 합니다.

모유의 맛을 변화 시킵니다.

흡연이 모유의 맛과 향을 변화시키며, 흡연 시 나타나는 냄새가 흡연하는 어머니의 모유를 먹은 아이들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담배 성분이 수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됨으로써 아기는 담배 맛에 대한 경험을 조기에 하게 됩니다. 이는 흡연하는 여성의 자녀가 후에 높은 흡연율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를 설명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우울증과 흡연의 관계

1999년 Archives of General Psychology라는 학술지에 독신이면서 아이가 없고, 담배를 피우며, 생리 전 증상을 가지고 있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우울증에 더욱 시달린다는 연구 결과가 실 렸습니 다. 또한 여기에는 우울증이 있는 여성이 흡연을 할 경우, 암이나 기타 질병들과 싸우는 면역 기능이 약화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우울한 상태의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자연 억제 (natural killer, NK) 세포가 감소되는데, 자연 억제 세포는 암을 일으키는 세포를 파괴시키는 중요한 세포로 알려진 것입니다. 보스톤 지역에 거주하는 36~44세 여성 4,161명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에 따르면, 남편 없이 살거나 이혼한 경우, 별거하는 경우에 우울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2배 이상 높았고,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 에서도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흡연은 과거 우울증, 기억력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울과 흡연 모두 독립적으로 건강에 피해를 준다고 알려진 것들이지만, 이것이 합쳐졌을 때는 더 큰 피해를 준다는 사실은 이 연구를 통해 처음으로 밝혀진 것입니다. 이 연구를 시행한 이린 박사라 는 분은 임상에서 면역 기능은 우울증 치료와 함께 향상될 수 있으며, 특히 면역 기능 향상에 금연은 매우 중요한 치료 방법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 Psychosomatic Medicine 1999

여성의 금연이유

  1. 흡연은 조기 피부 노화 현상을 가져옵니다.
  2. 흡연은 피부 색을 누르스름하게 변화시킵니다.
  3. 흡연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상처의 치유를 어렵게 만듭니다.
  4. 흡연은 치아 색을 누렇게 변화시킵니다.
  5. 흡연은 비흡연자보다 치아가 더 잘 빠지며 잇몸 질환에 걸릴 확률도 높습니다.
  6. 흡연은 복부형 비만을 유발합니다.
  7. 흡연은 고약한 악취를 만들어냅니다.
  8. 흡연은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립니다.
  9. 흡연은 불임이나 유산, 자궁외임신의 확률을 높입니다.
  10. 흡연은 폐경을 촉진합니다.
  11. 임신 한 여성의 흡연은 태반 박리, 전치태반, 임신 중 자궁출혈, 조기양수파열 등의 위험을 야기 합니다.
  12. 임신 한 여성의 흡연은 태아의 발달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13. 임신 한 여성의 흡연은 태아에 대한 범죄 행위나 다름 없습니다.
  14. 여성의 흡연은 남성의 흡연보다 더 큰 피해를 가져옵니다.
  15. 여성은 남성보다 금연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 연락처 : 051-665-4424

최근수정일 : 2020-08-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