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사업 영양 식품구성자전거

식품구성자전거

식품구성자전거의 목적

  • 적절한 영양 및 건강 유지를 위한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충족.
  • 다양한 식품 섭취를 통한 균형잡힌 식사유도.
  • 충분한 수분섭취 권유.
  • 적절한 운동을 통해 비만예방 유도.

식품구성자전거의 구성

  • 식품구성자전거는 운동을 권장하기 위하여 자전거 이미지를 사용.
  • 자전거 바퀴모양을 이용하여 6개 식품군에 권장식사패턴의 섭취횟수와 분량에 비례하도록 면적배분.
  • 바퀴에 물잔 이미지 삽입하여 수분의 중요성 상징

식품군별 영양소와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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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군별 영양소와 역할 :식품군 이름, 영양소, 우리몸 속 역활, 섭취횟수 을(를)나타내는 표입니다.
식품군 이름영양소우리 몸 속 역활섭취 횟수
곡류 탄수화물(포도당)
  • 활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 제공
  • 두뇌활동 에너지 제공
끼니별 1회 정도
고기·생선·계란·콩류 단백질
  • 우리 몸의 피와 근육을 만듦
  • 병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높여줌
끼니별 1회 정도
채소류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소
  • 우리 몸의 기능 조절
  • 피부를 건강하게 만듦
  •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함
채소류는 끼니별 2가지 이상
(나물,생채,쌈,국건더기 등)
과일류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소
  • 우리 몸의 기능 조절
  • 피부를 건강하게 만듦
  •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함
과일류는 하루 1~2회 정도
우유·유제품류 칼슘,단백질
  • 뼈와 이를 튼튼하게 만듦
아동 및 청소년은 하루 2회,
성인은 하루 1회
유지·당류 지방,단순당
  •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와줌
  • 추위와 더위를 이겨낼 수 있게 해줌
조리시 사용되므로
따로 섭취할 필요 없음
  • 체온을 조절함
  • 체내 영양소 운반
  • 체내 노폐물 배출
하루 필요 칼로리와 같은
분량의 물 섭취

식품군별 대표식품의 1인 1회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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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군별 대표식품의 1인 1회분량 - 식품군, 1인1회분량 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식품군1인 1회 분량
곡류 밥 1공기(210g), 국수 1대접(100g), 식빵(대) 2쪽(100g), 감주(중) 1개(130g), 씨리얼 1접시(40g)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육류 1접시(생 60g), 닭고기 1조각(생 60g), 생선 1토막(생 60g), 달걀 1개(60g), 두부 2조각(80g), 콩(20g)
채소류 콩나물 1접시(생 70g), 시금치나물 1접시(생 70g), 배추김치 1접시(40g), 오이소박이 1접시(60g), 버섯 1접시(생 30g), 물미역 1접시(생 30g)
과일류 사과(중) 1/2개(100g), 귤(중) 1개(100g), 참외(중) 1/2개(200g), 포도(중) 15알(100g), 오렌지주스 1/2컵(100g)
우유·유제품류 우유 1컵(200g), 호상요구르트 1/2컵(100g), 액상요구르트 3/4컵(150g), 아이스크림 1/2컵(100g), 치즈 1장(20g)
유지·당류 식용유 1작은술(5g), 버터 1작은술(5g), 마요네즈 1작은술(5g), 설탕 1큰술(10g), 커피믹스 1봉(12g)
  • 다른 식품들 1회 분량의 1/2 에너지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식단 작성 시 0.5회로 간주함.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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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 연락처 : 051-665-4427

최근수정일 : 2019-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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