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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

당뇨

  • 우리 몸속의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부족이나 인슐린 작용 기능의 결함으로 혈액의 당분이 정상보다 많아서 나타나는 병이다.

원인

  • 유전
  • 비만
  • 노화
  • 임신
  • 약물
  • 바이러스 감염
  • 스트레스
  • 태아기 또는 성장기의 영양 부족

증상

  • 갈증으로 인해 물을 많이 마신다.
  • 음식을 많이 먹는다.
  • 소변을 자주 많이 본다.
  • 피곤하고 힘이없고 살이 빠진다.
  • 여자의 경우 질부위가 가렵다.

진단

  • 공복시 혈당이 2회이상 140㎎/㎗이상
  • 식후 2시간후 혈당이 200㎎/㎗이상이고 당뇨병 증상이 있을 때

합병증

  • 뇌졸중(중풍), 심근경색증, 동맥경화증
  • 망막증, 백내장, 녹내장
  • 신부전증
  • 운동, 지각, 자율신경의 장애

예방 및 치료

  • 당뇨병은 한번 걸리게 되면 평생을 두고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다. 따라서 당뇨병의 치료원칙은 지속적으로 혈당을 잘 조절하여 급성 또는 만성 합병증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이다.

식사요법

  • 기본원칙은 3대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6 : 2 : 2)을 골고루 균형을 맞추어 8할 정도만 먹고 비타민과 무기질을 적당량 섭취한다.

    ※ 1일 섭취 필요량의 계산법 : 표준체중 : (키-100)×0.9

거의 활동이 없는 경우표준체중 × 25㎉
가벼운 활동을 하는 경우(현대인의 대부분이 여기 포함)
  • 여자 : 표준체중× 30 ㎉
  • 남자 : 표준체중× 33 ㎉
보통 활동을 하는 경우
  • 여자 : 표준체중× 33 ㎉
  • 남자 : 표준체중× 35 ㎉

운동요법

  1. 운동시간은 저혈당을 피하기 위해 식후 1~2시간 사이에 한다.
  2. 운동종류는 피하지방의 소모를 유도하고 저혈당을 방지하기 위해 과격한 운동보다는 서서히 소모되는 운동을 한다.
    (산책, 맨손체조, 조깅, 자전거 타기 등)
  3.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강도를 증가 시켜야 한다.
  4. 규칙적인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해야한다.
  5. 주의사항
    • 운동중 저혈당이 올 경우를 대비해 사탕등을 준비한다.
    • 표준체중 미달, 심한 고혈압인자, 협심증, 뇌혈관 질환,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이 심한 경우, 매우 피로한 날 혈당이250~300이상 오르는 경우는 운동을 삼가한다.

약물요법

경구 혈당 강하제
  • 1~2개월간 식사와 운동요법으로 혈당이 잘 조절 되지 않는 경우
  •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인슐린
  •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 경구 혈당 강하제로 조절이 안되는 경우
  • 당뇨병을 앓은지 5~10년 이상이 된 경우
  • 임신중이나 수유중인 경우
  • 심한 만성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

알고실천합시다

  • 저혈당 증세(나른해지고 어지럽고 가슴이 뛰면서 답답해지고 물체가 선명하게 보이지 많고, 식은 땀, 공복감, 두통등)가 나타날 때 그대로 방치하면 경련, 발작, 혼수 상태에 빠지게 되므로 즉시 당분을 섭취 해야한다.
  • 고혈압에서는 비약물 요법을 3~6개월 행하여도 효과가 없으면 약물요법을 시행한다.
  • 의사의 처방아래 약물을 복용하고 지속적 복용과 관찰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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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수정일 : 2019-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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