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제맛길
Course
- 1소소길
- 2연산교차로
- 3연봉공원
- 4오방맛길
- 5연동(골목)시장
- 6신금로
- 7온천천(온천천 관리사무소)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해 2021년 '시청 맛거리 골목 조성사업'을 실시하였다.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인 이 사업으로 2022년 '소중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거리'라는 의미를 담은 '소소길'이 탄생했다. 소소길의 시작과 끝에 있는 상징지주를 따라가면 반짝거리는 조명이 소소길의 골목을 비추고 있다. 활기찬 지역의 중심골목이 된 시청 소소길에서 앞으로도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위치부산광역시 연제구 시청로32번길 및 거체천로104번길 일원
연산교차로는 8차선의 중앙대로와 6차선의 월드컵대로가 교차하고, 4차선의 고분로와 반송로가 6갈래로 연결된 도로이다. 이곳은 동부산과 서부산, 원도심과 신도심 모두를 아우르는 부산 교통의 요충지이다. 한때는 방송국도 자리했던 연산교차로에서는 지금까지도 의료시설과 다양한 먹거리가 가득한 상권을 만날 수 있다. 금융, 의료, 쇼핑, 식당가 등 다양한 업종의 서비스가 집약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 위치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 693-1 일원
연봉공원은 전통시장 이용객의 편의성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연일시장 공영 주차장을 건립하면서 새롭게 개장되었다. 조경과 벤치, 광장, 공중화장실 등이 조성되어 있어 주민들에게 쉼터가 되는 공간이다. [연제둘레길 AR 포토존]이 있어 QR코드를 통해 증강현실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체험을 할 수 있다.
- 위치부산광역시 연제구 고분로13번길 8
오방맛길은 연제구 고분로13번길 일대로 여러가지 다양한 품목의 맛집들이 모여있는 부산의 대표적인 맛집 골목이다. 한식부터 중식, 일식, 양식까지 부산의 중심에서 다양한 종류의 맛집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도보로 가는 거리에 연산동 고분군, 배산성지 등 연제구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유적지들도 있어 부산의 역사와 맛을 함께 느낄 수 있다.
- 위치부산 연제구 고분로13번길 일원 (구KNN거리, 한창정보타운 앞)
연동(골목)시장은 1978년 개장한 후에 1970년대와 1980년대를 거치면서 지역 주민들에게 채소, 과일, 생선 등 농·수·축산물을 공급하는 지역 밀착형 시장으로 성장해 나갔다. 연산동 일대는 일찍부터 주택가가 형성되어 시장에 대한 수요가 많았고, 도시화에 따라 인근 지역이 개발되면서 새로운 인구가 유입되어 연동 시장은 번성기를 누렸다. 최근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으로 연동시장 아케이드가 설치되어 약110여개의 점포와 500여명의 상인들이 운영 하고 있는 전통 재래시장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 위치부산광역시 연제구 연동로8번길 22 일대
연산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연동시장 끝까지 걸으면 연산동 고분군에서 내려오는 길과 만나게 된다. 여기서 과정로 쪽으로 나가면 사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부터 온천천 관리사무소까지 이어지는 길이 바로 신금로다.
온천천은 금정산에서 발원하여 금정구, 동래구, 연제구를 거쳐 수영강으로 합류한다. 2024년 2월 8일 부전교회부터 수영강 합류점까지 3.79km 구간이 국가하천으로 승격 고시되었다. 1998년 연제구에서 공공근로사업을 통해 자연 친화형 하천으로 복원하고 자전거 도로, 산책로가 만들어져 부산에서 유명한 길로 바뀌었다. 봄이 되면 온천천은 길을 따라 끝없이 펼쳐지는 벚꽃으로 유명하다. 온천천 시민공원은 온천천의 강변에 조성된 자연 친화형 공원이다. 계절별로 지역 행사가 다양하게 열리는 문화공간이며, 야생화 화단, 자연학습장 및 철새와 오리 떼, 숭어 떼 등 자연이 살아 있는 곳이다. 근처에 [연제둘레길 AR 포토존]이 있어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증강현실 사진과 동영상 촬영 체험을 할 수 있다.
- 위치부산 연제구 온천천남로 39(온천천시민공원관리사무소)
- 담당부서 : 문화체육과
- 연락처 : 051-665-5601







